소아비염 증상과 올바른 치료방법
소아비염이란?
소아비염은 비염 중에서도 만성비염입니다.
유전성이 매우 강한 질환 중 하나이며 꽃가루 알레르기라고도 알려진 소아비염은 꽃가루, 먼지 진드기, 동물성 진드기, 곰팡이와 같은 특정 알레르기에 어린이의 면역 체계가 과잉 반응하는 질환입니다.
소아들은 어른처럼 코 점막 자체가 성숙되지 않아서 구조가 불완전함으로
외부 환경변화에 크게 반응하고 쉽게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되어 만성화되기 쉽습니다.
특히 이런 환절기나 일교차가 큰 날씨 등 온도 변화가 심할때는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.
소아비염 증상
1.코막힘 - 대표적인 소아비염 증상 중 하나이며 코막힘, 콧물, 재채기, 가려움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2. 눈 주위 가려움증 - 빨갛고 가렵고 눈물이 많고 부을 수도 있습니다.
3. 부비강 통증 - 부비강의 염증으로 인해 두통, 얼굴통증, 압박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.
4. 수면장애 - 밤에 자주 일어나며 낮에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.
5. 귀 문제 - 귀 충혈, 울림, 통증, 중이염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.
6. 호흡곤란 - 헐떡임, 기침, 특히 천식이 있는 경우 노출되기 쉽습니다.
이 증상 외에도 후각 감퇴 혹은 집중력 저하등 다양한 증상들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.
가볍게 여기고 방치하면 성장장애 및 학습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조기에 정확한 치료가 필요합니다.
소아비염 치료
1.알레르기 유발 물질 방지 - 증상을 유발하는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미리 방지해 줍니다.
꽃가루가 날리는 시즌동안 노출되지 않게 미리 창문을 닫아주는 것과
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없는 침구를 사용하고, 혹여나 개와 고양이등의 털이 아이에게
민감해질 수 있으니 아이의 방에 못 들어가게 해 줍니다.
2. 약 - 일반적으로 항히스타민제 등이 증상완화에 사용이 됩니다. 하지만 이 약이 우리 아이에게
안전하고 효과적인지 확인을 위해 항상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.
3. 면역력 강화 - 다른 치료법에 반응하지 않는 심각하거나 지속적인 증상이 있는
아이에게는 알레르기 주사 혹은 면역요법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. 이 치료법들은
시간이 지남에 따라 알레르기에 대한 면역 체계의 둔감화를 도와줍니다.
4. 가정치료법 - 코 생리식염수, 증기 흡입, 한방 치료법등 아이의 증상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.
하지만 항상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시도하기 전에 의사와 먼저 상의 하시를 추천드립니다.
소아비염은 근본적으로 면역력 강화가 우선시되어야 합니다.
내 아이의 체질별에 맞게 호흡기 면역력을 높이면 효과가 높아집니다.
따뜻해지는 봄날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데요
불청객인 소아비염 증상을 미리 알고 치료하여 건강한 봄을 만드시길 바랍니다.